IR 소개

IR이란? Investor Relations

IR은 재무홍보, 투자자지향 홍보, 투자자 관계 등으로 정의되는 신 개념의 증권마케팅 활동으로 기업과 투자자간의 가장 효과적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비제도적, 자발적 활동으로 기업이 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모든 경영활동입니다.

IR의 목표는 기업의 적정가치는 공정가치 실현입니다.

IR이 필요한 이유REASON

  • 올바른 기업가치 평가
  • 자금조달 비용 감소
  • 경영권 안정
  • 기업 이미지
    제고
  • 시장의견 반영
  • 투자자 보호의무 수행

기업공시IRWHAT IS

기업정보의 투자자 전달이란 측면에서 볼 때, 기업공시제도와 IR은 동일선상에 있다고 볼 수 있다. 그러나 기업공시제도는 법으로 강제하는 기업정보공시인 반면, IR은 비제도적, 자발적, 임의적 기업 정보제공이란 차이가 있다.

기업가치 결정요소에서 재무적인 정보 외에 비재무적인 정보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. IR은 투자자에게 정보를 전달할 때 재무적 요소인 정량적 정보 외에 비재무적 요소인 정성적 정보, 즉, 경영비전, 경영계획, 경영전략,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, R&D 능력, 마케팅 능력, 인적자산, 경영자의 자질 등도 포함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공시제도에 비해 정보제공 활동으로서의 효용성이 매우 높다. 또한 투자자가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내용을 간결하고 명확하다는 점도 기업공시제도와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다.

기업광시는 재무 및 주요 경영정보, iR은 재무적인 정보와 비재무젹인 정보를 제공한다.

IR효과의 선순환VIRTUOUS CIRCLE

ir효과의 선순환 적극적인 IR --> 정보비대칭 완화, 투자자 보호 --> 우호주주 확보 --> 경영권 보호, M↦A 방지 --> 기업 투자가치 상승, 기업의 성장 --> 재투자에 따른 기업의 성장 --> 자본 조달비용 감소, 자금 유동성 증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