언론기사 상세

언론기사 상세

[머니투데이 | 2025.07.29] 농식품부, 농생명기술 고도화…첨단 바이오산업 이끈다
  • 작성일
  • 조회수
    2

 

[머니투데이 | 2025.07.29] 농식품부, 농생명기술 고도화…첨단 바이오산업 이끈다

 

세종=정혁수 기자

 

 

 

 

농림축산식품부가 합성생물학을 기반으로 한 농생명기술 고도화 등 첨단과학기술과의 융복합을 통한 농산업의 미래전략산업화를 본격화 했다.

농식품부는 29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송미령 장관, 이상엽 KAIST 합성생물학연구센터장(대통령직속 국가바이오위원회 부위원장),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'인공지능(AI)융합 미래 식·의약 첨단바이오'를 주제로 한 '제38차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'을 열었다.

 

참석자들은 이날 인공지능(AI)과 바이오기술의 융합이 글로벌 산업 트렌드로 주목받는 상황에서 맞춤형 영양 설계, 정밀의학용 식의약 소재 개발, 합성생물학 기반 농생명기술 고도화 등 주요 국제 기술동향과 첨단 기술에 주목했다.

이번 포럼은 국내외 전문가들을 초청해 △인공지능(AI) 융합 첨단바이오 산업의 최신 연구개발 동향 △정책 트렌드 △혁신 기술의 산업화 △기술혁신 사례 등을 주제로 발표했다.

 

 

 

 

'인공지능(AI)융합 기술로 여는 첨단바이오 산업의 미래'라는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△인공지능(AI)·바이오 융합 국내외 정책 동향 △인공지능(AI)과 바이오 융합을 통한 기술 혁신 사례 △인공지능(AI)·빅데이터 활용 첨단바이오 식의약 소재산업 전망 △합성생물학 기반 농생명 그린바이오 소재 활성화 방안 등 총 4개의 주제 발표로 진행됐다.

종합토론에서는 '그린바이오+인공지능(AI) 융합 미래 첨단바이오 활성화 전략'을 주제로 산업 현장에서 마주한 애로사항, 제도개선 필요성, 기술기반 창업 등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.

 

 

송미령 농식품부장관은 "앞으로 첨단과학기술과 융복합을 통한 농산업의 미래전략산업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산·학·연·관이 함께 소통하고 혁신해 나가도록 하겠다"고 말했다.